12월제목.jpg

 

 

벌써 2021년 한 해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한 해 마무리 잘 하시고 2022년 새해를 힘차게 맞이합시다!

 

 

1

‘나는 조선사람입니다’ 공동체 상영회 및 감독·출연자와의 만남 진행했습니다.

 

 

나조선01.jpg

 

70여 년간의 재일조선인의 역사와 모습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나는 조선사람입니다’ 공동체 상영회를 겨레하나와 다른 지역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진행했습니다. ‘재일조선인’에 담긴 의미와 일본사회에서 어떤 차별과 문제가 있었는지, 한반도의 분단이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잘 알 수 있는 좋은 영화였습니다.

 

나조선02.jpg

[영화단체관람하는 대학생 회원들 / 영화를 만든 김철민 감독 / 영화에 출연하신 재일조선인2세 김창오 선생님]

 

영화를 본 후 영화를 만든 감독님과 출연하신 김창오 선생님과 함께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화를 통해 영화를 더 잘 이해하게 되고, 재일조선인들이 그토록 평화와 통일을 바라는 이유도 더 절실하게 와닿았습니다. 남과 북, 해외에 있는 동포들과 함께 한반도의 통일을 더 힘차게 만들어가야겠다고 마음 먹는 시간이었습니다.

 

[더보기] 1206 영화 ‘나는 조선사람입니다’ 공동체 상영회 및 감독·출연자와의 대화 http://615hana.org/xe/story_1/781159

 

 

 

 

 

2

북녘미술을 감상하는 방법’ 강연회 진행했습니다.

 

 

북녘.jpg

 

우리가 북의 사회나 정치, 역사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들어보거나 간략하게 알아도 북의 예술 특히 미술에 대해 알아본 적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래서 마련한 ‘북녘미술을 감상하는 방법’강연! 생소한 분야라 호기심을 가진 회원들이 참여해주셨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미술에도 ‘사람’이 주인이라는 지론, 작품으로는 강선의 붉은 노을, 성강의 파도였습니다. 그림을 통해 북의 사회상, 생활모습, 역사를 새롭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강연을 통해 언젠가 남북교류를 하게 되면 꼭 북의 미술작품을 보러 가고 싶다는 개인적 소망이 생겼습니다.

 

[더보기] 1220 '북녘미술을 감상하는 방법' 강연회가 열렸습니다 http://615hana.org/xe/story_1/781196

 

 

 

 

 

3

12월 다양한 회원모임이 열렸습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 다양한 회원모임이 열렸습니다. 기행도 가고, 새로운 성원분들이 오시기도 하고, 수세미, 털모자를 만들면서 새로운 가치들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고, 회원들간의 정을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진구에서는 친환경 수세미 만들기 모집강좌를 진행했습니다. 기존 회원들 뿐만 아니라 새로운 회원도 오셔서 수세미도 만들고 환경과 통일에 대해서 생각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진구.jpg

 

 

 

동래에서는 소녀상에 씌울 털모자 만드는 모임이 열렸습니다. 같이 만들 회원을 계속 모집하고 습니다.

동래.jpg

 

 

 

해운대 겨레길여행단 모임에서는 장산 산행을 했습니다. 산행과 함께 한 해 마무리하는 즐거운 시간도 가졌다고 합니다.

해운대.jpg

 


 

청소년겨레하나 회원들은 기행도 가고, 한 해 마무리 하는 송년회도 가졌습니다. 활기찬 청소년 회원들의 모습이 좋네요.

청소년.jpg

 


 

사하겨레하나 회원들은 오랜만에 기행을 떠나셨습니다. 여순항쟁의 발자취를 찾아 현대사의 비극과 교훈을 느끼는 시간이었다고 합니다.

photo_2021-12-24_13-30-45.jpg

 

 

 

 

 

 

 

4

12.28 기자회견+ 인증사진집중행동

 

2단-02.jpg

 

IMG_0209.jpg

 

12월 28일 한일'위안부'합의 파기와 일본의 전쟁범죄 사죄배상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부산지역 27개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공동으로 진행했습니다. 오늘 기자회견에도 대학생회원들이 함께 참여했습니다. 망국적인 한일'위안부'합의의 주범, 박근혜씨가 사면되었습니다. 정말 화가 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더불어 겨레하나 회원들은 한일'위안부'합의 파기와 일본의 전쟁범죄 사죄배상을 요구하는 인증사진행동을 함께 진행했습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많은 회원들이 참여해주셨습니다. 겨레하나 회원들과 더 많은 시민들, 단체들의 힘을 모아 반드시 우리의 힘으로 합의를 파기시키고 일본군'위안부'문제 제대로 해결해나갑시다!

 

1228인증사진정리011.jpg

 

[더보기] 211228 한일'위안부'합의파기하고 일본은 전쟁범죄 사죄배상하라 기자회견에 함께 했습니다 http://615hana.org/xe/story_1/781221

 

 

 

 

미군 세균무기실험실폐쇄찬반 주민투표 서명으로 시작한 2021년, 부산시장 보궐선거, 일본오염수방류반대투쟁, 봉선화키우기, 일제강제동원 배상판결 이행촉구서명운동 등 활동으로 올 한 해도 바쁘게 보냈습니다.

 

계속 되는 코로나 사태로 회원들을 만나는 자리를 계속 만들지 못해 참 아쉽습니다.

 

내년에는 코로나를 극복하고 일상으로 다시 돌아가기를,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이 더 전진하기를 바랍니다.

 

2022년 새해에 뵙겠습니다.

 

sun-3406172_960_720.jpg

 

 

 

 

 

 

소개.jpg

 

 

 

 

>>부산겨레하나 회원가입하세요!<<